[저서 소개] 김준봉 선양건축대학 교수, "'千年의 秘密' 아자방 온돌" 출판
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22-11-25 19:33
조회
1372

"千年의 秘密' 아자방 온돌"


김준봉 지음 | 324쪽 | 20,000원 | 어문학사


책 소개


친환경적 가치와 겸손과 배려의 삶의 의미를 일깨우는 ‘온돌’


‘온돌’, 사계절이 뚜렷한 한반도에서 빠질 수 없는 우리의 고유한 난방장치이다. 이 장치의 유래와 뜻, 현대적 가치에 대한 것 등을 국제온돌학회의 상임회장인 지은이가 손수 정리한 책이다.


이 책은 ‘온돌’에 대한 내용부터 ‘칠불산 아자방’에 대해 알려진 것에 대해 큰 주제별로 5개로 나누어 구성하였고, 다양한 사진자료를 통해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.


지은이: 김준봉


연세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건축공학 석사, 경영학 석사,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건축사면허를 취득하였다. 중국중앙민족대학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, 합동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(Mdv.)과정을 수료하였다.

1994년부터 2002년까지 연변과학기술대학 재직 시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고 금호관과 조각공원, 연변 두레마을, 옌지시(瀋陽) 사랑의 집, 선양(심양)동북신학대학 등을 설계 및 감리했으며, 산둥성 펑라이시 신도시 계획, 베이징 올림픽 배드민턴 경기장 계획도 진행했다. 2006년 6월 베이징에서 중국 연우포럼을 설립하고 초대 회장을 맡고 있다. 전통온돌기술자 1급, 문화재수리기능자이다.

2004년부터 2017년까지 베이징공업대학 특별초빙교수 겸 석사 박사 연구생지도교수, 우석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, 2018년부터 현재까지 선양(심양)건축대학교 박사생지도교수, 국제온돌학회 상임회장, (사)한옥학회 회장, 중국 세계문화유산보호센터 특별초빙고문이다.

저서로는 『다시 중국이다』, 『온돌 그 찬란한 구들문화』, 『중국속 한국 전통민가』, 『중국 부동산 투자의 원칙』, 『온돌문화 구들 만들기』 등이 있고, 역서로는 『중국경제성장의 비밀』, 『호설암의 기회경영』이 있다.

전체 0